직업·부업 / / 2023. 1. 23.

은퇴 후 직업 추천 : 산후도우미(구직을 원하는 중년 여성 필독)

반응형

 

 

산후도우미 교육 지원 방법



▶산모 신생아건강 관리사(산후도우미)란?

임신과 출산으로 체력이 약화한 산모가 출산 이전의 상태로 건강을 회복할 수 있도록 관리하고 도움을 주는 전문가를 의미합니다.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가 되면 출산 정책의 일환으로 진행되고 있는 정부 산후 도우미에 지원하여 바우처 산후도우미로 근무할 수 있으며, 베이비시터, 조리원, 산후도우미 업체 등에 지원하여 취업이 가능합니다. 

 

 

은퇴 후 직업추천 : 주택관리사의 모든 것

▶주택관리사란? 주택관리사는 말 그대로 집을 관리하는 사람으로 쉽게 말하면 아파트의 관리사무소장을 의미합니다. 주택관리사는 아파트, 공공시설, 오피스텔, 빌딩, 상가, 기숙사 등 공동주

all-minwon.com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되는 방법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란 별도의 시험을 치르지 않고 일정 교육을 이수하면 되는 과정 이수형 자격입니다. 학력 및 나이를 따지지 않기 때문에 구직을 원하는 분들이 이수한다면 아주 좋은 자격이 될 것입니다.

산모의 산후 간호와 신생아 건강관리에 대한 지식과 실무 교육을 성실히 이수한다면 전문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단,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로 근무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정 교육기관에서 과정을 이수해야 합니다. 정부 서비스 제공인력의 교육 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교육과정

○ 신규자 과정(이론, 실기 포함 총 60시간 이수)
○ 경력자 과정(이론, 실기 포함 총 40시간 이수)
단, 경력자 과정은 아래의 조건을 충족한 사람만 지원 가능
- 최근 3년 이내 산후조리원, 산후도우미 업체 등 민간 유사 업체에서 500시간 이상 종사한 자.
- 최근 3년 이내 노인 돌봄, 장애인 활동 지원 등 유사 돌봄 분야에서 500시간 이상 종사한 자.
- 지정된 교육기관 이외에 산모 신생아 돌봄 관련 유사 교육 과정을 40시간 이상 이수한 자
- 요양보호사, 간호사, 간호조무사, 사회복지사 자격 또는 면허 소지자

 

 

▶교육내용

교육 기관별로 내용은 달라질 수 있지만 신생아와 산모 관리에 필요한 전반적인 지식을 배우게 됩니다.
○건강 관리사의 역할 및 자세
○산모와 신생아에 대한 기본 교육
○산후조리 방법
○바우처 관련 교육
○서비스 교육 등

 

 

▶교육 신청 방법

산모 신생아 건강 관리사가 되려면 정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에서 일정한 시간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정부가 지정한 교육기관이 아닌 곳에서 이수한다면 정부 지원 산후도우미로는 지원할 수 없으니, 이수 후 정부 바우처 산후관리사로 근무할 수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교육 신청하는 곳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가 되기 위해서 교육과정 신청을 원하는 분들은 사는 곳의 여성 인력개발센터 또는 보건소, 여성정책 부서 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모집 기간 및 교육 기간은 기관별로 상이하지만 대체로 신규자과정이 1개월, 경력자 과정이 2주 정도 소요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교육 이수 비용

교육 이수 비용도 기관별로 상이하지만, 대체적으로 신규자 교육비는 25만원, 경력자 교육비는 15만원 정도입니다. 단, 내일배움카드로 할인이 가능하기도 하며 추후 제공인력으로 근무 시 환급받는 제도도 있으니 모집 공고를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산후도우미) 전망

정부의 출산 정책이 강화되면서 산후도우미에 대한 지원의 폭도 넓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의 취업 진로의 기회도 많아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아이를 사랑하는 분들, 산모와 신생아에게 책임감을 가지고 성실하게 일할 수 있는 분들이라면 산모신생아건강관리사 자격에 도전하시기를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