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헬스 / / 2023. 5. 22.

헬리코박터균 제균치료 후 확인은 어떻게?

반응형

헬리코박터균 원인 및 치료법

 

헬리코박터균 양성

위내시경 검사 중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검사를 진행한 적이 있나요? 광고나 건강프로그램에서 들어보기는 했으나 막상 내 위에 있다고 생각하면 여간 당황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죠.

 

위점막과 점액 사이에 기생하는 이 세균은 나선모양으로 헬리콥터의 모양과 비슷하다고 해서 헬리코박터라는 이름이 붙었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전 세계적으로 50% 감염률을 보이며 국내 성인 감염률은 60~70%에 이를 정도로 위에서 흔하게 발견되는 균입니다.

 

하지만 흔하다고 헬리코박터균을 간과하고 무시해서는 안 됩니다. WHO(세계보건기구)는 1994년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위암을 일으키는 발암 인자로 규정하였습니다. 오늘은 헬리박터 파일로리균의 위험성 및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경로

헬리코박터균의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된 사실은 없지만 주된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나눠 먹는 음식문화입니다. 입에서 입으로 감염되며, 비위생적인 생활 습관을 통해서도 전염이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에 따르면 음식을 나누어 먹거나 같은 술잔을 돌리는 등 한국인의 식문화가 헬리코박터균 감염에 주는 영향이 미미하다고 합니다. 헬리코박터균은 위 점막 사이 깊은 곳에 사는 균이기 때문에 음식 나누어 먹기, 술잔 돌리기, 입맞춤 등으로 쉽게 감염되지 않는다는 것이죠.

 

 

 

헬리코박터균을 방치하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감염이 되어도 증상이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래서 많은 사람이 헬리코박터균이 양성이면서도 치료를 미루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은 이미 위 건강에 막대한 영향을 준다는 것이 밝혀진 균입니다. 위염, 위궤양, 위암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방치해서는 안 됩니다.

 

 

 

헬리코박터균 증상

헬리코박터균 감염 증상은 사람마다 다르게 나타납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으며 일부의 사람에게만 증상이 나타납니다. 소화불량, 위염, 만성위염, 위축성 위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위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위암은 한국인이 가장 많이 걸리는 암입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 환자는 일반인보다 위암에 걸릴 위험이 3~6배 높은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헬리코박터균 제균 치료

헬리코박터균 치료는 헬리코박터균을 제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항생제와 제산제를 섞어 사용합니다. 1~2주 정도 약을 먹으며 제균 치료가 진행됩니다. 

 

헬리코박터균 감염증 환자는 반드시 치료받아야 할까요? 그럴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높은 확률로 위 건강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위궤양 환자, 초기 위암 환자, 위암 가족력이 있는 환자 등에게는 헬리코박터 박멸 치료가 질병 완화에 도움이 된다고 하니 의사와 상의하여 제균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제균 치료에 사용되는 약은 구토, 두통, 복통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료를 꺼리시거나 중단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치료하지 않고 더 심한 병에 걸린다면 더 큰 고통이 찾아올 수 있음을 상기하며 치료를 지속해 나가야 합니다.

 

 

 

 

제균 치료 후 검사

위내시경으로만 헬리코박터균을 진단할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보다 더 간단한 UBT 검사로 쉽게 진단하고 제균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UBT(Urea Breath Test)는 요소호기검사로 헬리코박터균을 비침습적으로 진단하는 방법입니다. 튜브를 통해 숨을 내쉬게 하여 공기를 모아 검사하는 것입니다. 간단하게 검사하고 그 자리에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균 치료를 위한 약 복용 이후 4주 후 UBT 검사를 통해 제균이 잘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약 복용 후 바로 검사를 받는다면 약에 따른 영향으로 제균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제균 치료 후 일정 기간이 지나고 검사를 진행해야 합니다.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치료를 받는 분들은 흡연과 음주, 과도한 카페인 섭취를 피해야 함을 주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728x90

 

 

오늘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증상과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탄탄한 위 건강을 위해서 헬리박터 파일로리균의 위험성 및 치료 방법을 숙지하고 치료하시기 바랍니다.

728x90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